메뉴 건너뛰기

재단사업

대학 장학 사업

대학장학생 활동기 게시판 상세내용입니다.
한국의 청소년들과, 국제적 이슈를 함께 고민해보다 (10기/이종은)
  • 등록일 : 2022-07-26
  • 내용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미투데이로 공유하기

  ​한국의 청소년들과, 국제적 이슈를 함께 고민해보다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2학년 이종은

 

  지난 학기, 한 수업을 통해 국제 사회의 여러 이슈들을 직접 접하고 토론하며 ‘토론’의 중요성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해 나만의 의견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님을, 그러나 이 목소리들의 부재, 관심의 부재는 결코 사회에서 용납될 수는 없음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이번 학기에는 저의 깨달음을 타인과 공유하고 사회가 이러한 목소리들로 채워질 수 있게끔 노력하고자 했습니다. 사회의 선순환에 기여코자 했던 것이죠. 이러한 생각으로 입부하게 된 국제리더십학생협회에서는 UN이 선정한 sdgs 17가지의 가치에 대해 실제 국제 사회의 이슈를 들어 옳은 방향성은 무엇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활동을 경험했습니다.

 

  이에서 나아가, 학기를 마무리하며 지난 방학에는 외국인 봉사자들을 모집하고, 이들과 함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봉사를 기획하는 데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저 개인적으로는 이번 학기의 목표를 이루었다는 성취감과 함께, 국제 사회의 다른 대학(원)생 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공유하며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 여러 이해관계의 복잡성을 새삼 깨닫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함께 봉사했던 분의 친구 분이 우크라이나인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관련하여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듣기도 하며 잠시나마 제3자가 아닌 당사자의 시각에서 문제를 이해해보고자 노력할 수 있었던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한편, 봉사는 꽤나 성공적이었습니다. 외국인 봉사자 모집 과정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어떻게 sdgs와 같은 심오한 주제와 논의에 잘 참여시킬 수 있게끔 할 수 있을까, 와 같은 고민까지. 꽤나 어려운 과정이었지만 간단한 설명을 곁들인 퀴즈 방식의 진행, 외국인 봉사자 분들의 적극적인 열정, 그리고 저희 동아리원들의 꼼꼼한 마무리가 모두 합쳐져 시너지를 발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학기에는 sdgs를 실현하기 위해 가상의 ngo 단체를 설립하고 캠페인을 기획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이에서 좀 더 발전하여 실제 타인들과 교류/소통하며 그들을 sdgs 논의에 직접 끌어들이기 위해 고민하며 국제 사회가 중시해야 할 가치, 신념에 대해 저만의 기준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었던 한 학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