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재단소식

대학장학생 활동기

대학장학생 활동기 게시판 상세내용입니다.
[봉사활동기] 한국자원봉사문화에서의 봉사활동
  • 등록일 : 2018-07-31
  • 내용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미투데이로 공유하기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3학년 하기헌

 

일시 : 201875부터 726일까지 매주 목요일

봉사시간 : 매회 3~4시간 (15시간)

기관명 : 한국자원봉사문화

 

 한국자원봉사문화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 정부 정책 제안, 시니어의 사회참여 지원, 기업사회공헌 활동 지원 등을 하는 자원봉사 전문 비영리단체입니다. 저는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마지막 날은 4시부터 7시까지) 한국자원봉사문화에서 주로 기업사회공헌 부분의 사업에 행정지원 및 사무업무 지원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한국자원봉사문화에서 진행하는 대표 사업은 크게 자원봉사연구소, 핸즈온코리아, 앙코르U센터, 기업사회공헌 4가지로 나뉘고 저는 주로 기업사회공헌 부분에서 필요한 행정지원 및 사무업무 지원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제가 주로 지원했던 기업사회공헌 부분의 사업들에는 그린라이트카드 캠페인(기아자동차), H-셀프나눔플래너(현대자동차), 희망씨앗 대학생봉사단(한국수출입은행) 등이 있었습니다. 제가 한 일은 각 기업에서 보낸 봉사활동 보고서를 엑셀파일에 정리하거나, 작년 사업 내역 문서를 파쇄하는 등 간단한 업무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직원분들께서는 저에게 일을 부탁할 때마다 자세하게 이 사업은 어떤 내용의 사업이고 지금 해야 할 작업은 어떤 의미가 있는 일인지 알려주셔서 더 즐겁고 동기 부여된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직접 수혜자에게 도움을 주었던 지난 봉사활동들과는 달리 이번 봉사활동은 다른 사람들이 봉사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는 봉사였기에, 저에게 색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봉사활동 지원 업무를 하다보니 봉사자들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우리 주변에 너무나 가까이에 있었고 또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역시 매우 가까이에 있었다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임직원들이 작성한 봉사활동 보고서에서 직장 동료, 가족들과 봉사활동 중 서로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봉사활동도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즐거운 활동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더 많은 일반인들에게 효과적으로 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면 봉사활동은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첨부파일이 없습니다.